[웹개발] 인터넷은 무엇일까? (번역/정리)

1:29 am

인터넷은 무엇인가?

인터넷은 하나의 와이어이다.

이 와이어는 실제로는 땅 속에 있는 광섬유 케이블, 인공위성의 빔, 핸드폰의 네트워크 등을 말한다.

인터넷이 유용한 이유는, 연결되어있는 두 컴퓨터가 서로 통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언급한 인터넷과 직접 연결되어있는 컴퓨터는 서버라고 불리며, 인터넷과 연결되어있는 특별한 컴퓨터이다.

그리고 이 서버의 하드디스크에는 웹페이지나 파일이 들어있다.

그리고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있는 컴퓨터들은 각각 고유의 프로토콜 주소 또는 아이피 주소를 가지고 있다.

이 프로토콜 주소와 아이피 주소는 서버가 또다른 서버를 찾을 때 도움을 준다. 하지만 아이피 주소로 소통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google.com과 같이 별도의 이름을 준다.

집에서 어떻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가?

집에서 쓰는 컴퓨터는 서버가 아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직접 연결되어있지 않은 컴퓨터들을 통틀어서 클라이언트라고 부른다.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들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를 통해서 인터넷과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DSL(Digital Subscriber Line)을 사용하여 ISP에 접근하여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ISP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있는데, 우리가 익숙한 KT, SK, LG에서 하고 있다. 인터넷 구독하려고 전화하는 그 곳이 바로 ISP 제공업체이다.

메일을 보내고 받는 원리

클라이언트1(나)과 클라이언트2(친구)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제 클라이언트1이 클라이언트2에게 메일을 보내기 위해 구글에 로그인을 한다.

이어서 전송 버튼을 누르면, 구글 서버에서 네이버 서버로 메일을 보낸다.

이제 클라이언트2가 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고, 네이버 서버는 받은 메일의 데이터를 패킷이라는 작은 단위로 쪼개어 클라이언트2로 전송한다.

동일한 ISP를 사용하는 경우 화면이 잘못 전달될 수 있다.

같은 ISP를 사용 한다면 패킷을 주고받는 경우에, 다른 사람의 화면이 전달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라우터라는 기계를 사용하여 IP를 분리한다.

때문에 인터넷과 연결되어있는 부분이 2곳 이상이라면 모두 라우터가 있다.

여기까지가 인터넷의 의미 및 인터넷과 컴퓨터가 통신하는 원리이다.